[힘이되는 건강정보] 간경화의 원인 · 증상 · 치료 및 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 간경화의 원인 · 증상 · 치료
간경화는 간경변증의 일반화된 명칭으로 간세포손상이 장기간 지속되어 정상 간조직이 섬유화하여 간의 구조와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만성질환을 말한다.

원인
만성 B형 간염
만성 C형 간염
알코올성 간염

우리나라의 간경변증 원인으로는 만성 B형 간염이 70% 정도로 가장 많고 알코올성 간염과 만성 C형 간염이 뒤를 잇는다. 알코올은 그 자체로 간경변증을 일으킬 수 있고 B형 간염 등에 의해 발생한 간경변증을 더욱 악화시킨다.

증상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으며, 만성간염의 증상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체온상승, 오한, 식욕부진, 우상복부 압통, 두통, 근육통, 극심한피로, 거미혈관종, 황달, 갈색의 소변 등

중기에는 간 섬유화로 인해 문맥압 항진증, 복수, 정맥류, 간신증후군, 세균성 복막염 등이 나타난다.
더 진행되면 문맥전신 단락, 간성 혼수, 세균 혈증 등이 나타난다.
더 진행되면 간세포 부전증, 출혈성 경향, 정맥류 출혈 등이 나타난다.
더 진행되면 간세포암이 발생하여 간암으로 진행될 수 있다.

진단 치료
임상 검사, 복수 천자, 혈액검사, 간초음파검사, 내시경검사, CT 촬영 등을 시행하여 진단한다.

간경변증이 진행되면 정상의 간으로 회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남아 있는 정상 간세포의 손상을 막고 기능을 회복하며, 여러 가지 합병증을 최대한 예방 혹은 치료한다.

간 건강 자가진단
아래 증상 중 4개 이상 해당되면 간 질환을 의심하고 병원을 방문하세요!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극심한 피로나 권태감이 느껴진다.
식욕이 떨어지고 소화장애가 나타난다.
술이 약해지고 술깨는 시간이 길어진다.
우측 상복부가 답답하거나 불쾌감이 있다.
코와 콧등 주위에 혈관이 나타난다.
피부가 누렇게 뜨고 눈의 흰자가 노래진다.
피부가 가렵다.
몸에 붉은 반점이 생긴다.
손가락이 붓는다.
손톱이 잘 깨지고 하얗게 변한다.
소변이 갈색을 띤다.
여성은 생리불순, 남성은 발기부전 등 성기능 장애가 나타난다.

**간은 흔히 침묵의 장기 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증상이 없다가 70% 이상 손상되고 나서야 이상증세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망가지는 중에도 묵묵히 제 할 일을 하다가 더이상 기능을 못할 지경이 되어야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또한 간경화로 진행되면 정상상태로의 회복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평소 간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고 가벼운 증상이라도 그냥 지나치치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 질환 진행순서 – 간염 → 간경화 → 간암

간에 좋은 음식
부추
간의 채소라 불릴 정도로 간 기능을 강화하는 작용이 아주 탁월하다.


간 기능을 활성화하고 간의 해독 및 손상된 간 기능 회복을 돕는다.

차가버섯
간의 독소 제거 기능과 관련된 효소들의 활동을 복원 촉진시켜 간 기능의 정상화와 회복을 돕는다.

마늘
간 속 효소를 활성화 시켜 우리 몸의 독소를 배출시킨다. 또한 마늘속 유황성분은 간암 억제에 효과적이다.

사과
사과의 펙틴 성분은 소화과정에서 생기는 독소를 배출하는 작용을 하며, 사과를 먹으면 몸속 독소의 양이 줄어들어 간의 부담도 줄어든다.


칡에 있는 카테칸 성분은 유해 물질이 간에 생기는 것을 막고,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완화해준다.

모시조개
모시조개에는 타우린과 호박산이 풍부해 약해진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올리브유
적정량의 올리브유는 간의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독소를 받아들이는 지질을 공급하여 간으로 가는 독소의 양을 감소시킨다.

그 밖에 배추, 무, 브로콜리, 수박, 복숭아, 배, 레몬, 자몽, 호두, 콩, 결명자, 다슬기, 산낙지

**간에 나쁜 음식 – 술, 튀긴 음식, 기름진 음식, 설탕, 흰 쌀밥, 밀가루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