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마스터 1급 1차(필기) 기출문제 해설/보충설명 1801회 20180310 (1)


시험종목 : 제1801회 리눅스마스터 1급 1차
시험일자 : 2018. 03. 10.(토), 14:00 ~ 15:40(100분)

LMF_1급1차1801회_A형

바로가기 >> 리눅스마스터 기출문제 목록

과목1 (1~20)

 

Bada OS : 바다는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탑재를 위해 개발하고 있는 모바일 플랫폼의 이름이다. 현재는 개발이 중단된 상태이다.

TIZEN : 타이젠은 리눅스 재단, 리모 재단, 삼성전자, 인텔이 공동으로 개발한 모바일 운영 체제이다.

MeeGo : 미고는 노키아, 인텔, 리눅스 재단이 공동으로 개발한 모바일 운영 체제이다.

GPL : FSF 에서 만든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이다. GPL은 가장 널리 알려진 강한 카피레프트(Capyleft) 사용 허가이며, 2차 저작물에도 GPL 라이선스를 부여해야 한다.

LGPL : FSF 의 리처드 스톨먼은 GPL 라이선스의 강력한 카피레프트 조건과 단순한 사용허가를 위한 절충안으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에 관한 라이선스인 LGPL 을 발표하였다. LGPL 이 기존의 GPL 과 다른점은 독점 소프트웨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MPL : 모질라 재단에서 규정한 라이선스로 BSD 와 GPL 라이선스의 혼합적인 성격을 보인다. MPL 소스코드 수정 시에는 소스코드 공개는 필수이지만, MPL 소스코드와 다른 코드를 결합해서 만든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MPL 코드를 제외한 다른 소스코드는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

ext3 : 2001년 11월 리눅스 커널 2.4.15 버전 부터 포함된 파일 시스템으로 ex2의 확장판이다. 리눅스의 대표적인 저널링 파일 시스템이다. ALC(Access Control List)를 통한 접근 제어를 지원한다.

초기 전자식 디지털 컴퓨터 → 단순 순차처리 → 다중 프로그래밍 → 다중 모드 시분할 → 분산 네트워크 → 병렬계산과 분산계산 → 모바일 및 임베디드

xhost : X 서버에 접근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를 지정하거나 해제하는 명령

xauth : X 접근허가(authority) 파일 관련 도구. 키값을 사용하여 인증

DISPLAY : X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표시되는 창이 설정되어 있는 환경변수이다.

TERM : 터미널 관련 환경변수

./script.sh 는 실행파일을 실행하는 일반적인 방식입니다.
rw-r r 이므로 실행권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GRUB의 부팅모드
[a] : grub.conf 에서 kernel 과 관련된 부분의 매개 변수를 추가할 수 있게 해준다. 싱글모드로 진입할 때 이 키를 누르고 맨 뒤에 single 또는 1 이라고 입력하면 된다.
[e] : grub.conf 에 등록된 모든 항목을 직접 편집할 수 있도록 해준다.
[c] : 직접 입력할 수 있는 상호대화식 모드로 사용방법은 명령어를 입력하는 환경인 Bash Shell 과 유사하다. 순차적으로 입력하고 맨 마지막 라인에서 boot 라고 입력하면 부팅이 된다.

 

[] : bracket 라고 부르며 선택할 수 있는 문자를 나열한다. 범위를 지정할 때는 – 를 사용한다.

RAID-6
전체적인 구성은 RAID-5와 비슷하지만 디스크에 2차 패리티 구성을 포함하여 매우 높은 고장 대비 능력을 발휘한다.
2개의 패리티를 사용하여 2개의 디스크 오류에도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2개의 패리티를 사용하여 최소 4개의 디스크로 구성해야 하여 RAID-5에 비해 공간 효율성은 떨어진다.

2개의 디스크를 RAID 1으로 구성하면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 크기는 한 개의 디스크 크기와 같다.
N개의 디스크를 RAID 5으로 구성하면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 크기는 (N-1)개의 디스크 크기와 같다.
N개의 디스크를 RAID 6으로 구성하면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 크기는 (N-2)개의 디스크 크기와 같다.

ext2는 저널링 시스템이 아닙니다.

LVM(Logcial Volume Manager)의 개요
리눅스 설치할 때나 하드디스크를 추가하면 파티션을 분할하고 공간을 할당한다. 이 때 설정한 크기는 고정이 되어서 변경이나 용량 증설이 어렵다. 이런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LVM 이다.
LVM 은 쉽게 찰흙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하나의 뭉쳐서 하나의 디스크인 것처럼 만들 수도 있고, 2개의 하드디스크를 3개의 하드디스크인 것처럼도 만들 수 있다. 또한 사용 중인 파티션의 크기를 줄이거나 늘릴 수 있는데, 피티션 확장은 디스크를 추가한 뒤에 간단한 명령만으로 데이터 이전 없이 손쉽게 가능하다. 최근 일부 배포판 리눅스에서는 자동 파티션 분할 선택 시 LVM 으로 변환하여 파티션을 생성한다.

LVM 구성도와 관련 용어
물리적 볼륨(PV:Physical Volume)
실제 디스크에 물리적으로 분할한 파티션으로 예를 들면 /dev/sdb1, /dev/sdc1 등이 이에 해당한다. LVM 에서는 이러한 물리적 볼륨을 하나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볼륨그룹(VG:Volume Group)
물리적 볼륨이 모여서 생성하는 덩어리는 VG 라 한다. 또 다르게 표현하면 LVM 에서 구성되는 단위를 PE(Physical Extent, 물리적 확장)라 부르는데, 이러한 PE 가 모여서 생성되는 하나의 큰 덩어리라고 보면 된다.

논리적 볼륨(LV:Logical Volume)
VG 에서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 할당하여 만들어지는 공간으로 물리적 디스크에서 분할하여 사용하는 파티션이라고 보면 된다.

물리적 확장
PV 에서 나누어 사용하는 일종의 블로(Block) 같은 영역을 말하는데, 보통 1PE 가 4MB 정도씩 할당된다.

bash : 1989년 브라이언 폭스가 GNU 프로젝트를 위해 개발한 배시셸은 본 셸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GNU 운영체제, 리눅스 , 맥 OS X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중이며 현재 리눅스의 표준 셸이다. bash의 명령어 문법은 sh와 호환되고, ksh와 csh의 유용한 기능을 참고하여 명령 히스토리, 명령어 완성 기능, 명령어 치환, 명령행 편집(Connand Line Edit)등을 지원하고 POSIX와도 호환된다.

사용자의 셸 정보는 /etc/passwd 파일의 7번째 필드에 기록

작업번호는 [1]
PID 는 7353

포어그라운드로 변경하려면
# fg %1
fg 1 로 해도됩니다 .

jobs : 백그라운드로 실행중인 프로세스나 현제 중지된 프로세스의 목록을 출력해 주는 명령

서브넷 마스크 255.255.255.192는 각각 62대의 호스트로 이루어진 4개의 네트워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네트워크에 인터넷 연결을 하면 IP 주소 개수는 62-1(인터넷 연결) = 61 개

LAN 은 구성방식에 따라 스타형, 버스형, 링형, 망형으로 나뉜다.
1) 스타(Star)형
중앙에 위치한 중앙 컴퓨터가 각 컴퓨터와 통신하는 방식으로 중앙의 제어기(허브 또는 교환기)를 중심으로 모든 기기는 Point-to-Point 방식으로 연결한다. 중앙 집중식 형태로 고속의 대규모 네트워크에 이용하고 일부 장애가 발생해도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또한 단말기 추가나 오류진단이 용이하다.
2) 버스(Bus)형
하나의 통신회선(Bus)에 여러 컴퓨터를 전송하는 연결해서 방법으로 모든 장치들은 동등한 조건으로 경쟁한다. 연결된 컴퓨터 수에 따라 네트워크 성능이 좌우된다. 또한 신호 반사에 의한 상호 간섭을 막기 위해 종단에는 종간기(Terminator)가 존재한다. 구조가 간단하여 단말기의 추가 및 제거가 용이하고 설치비용이 저렴하다.
3) 링(Ring)형
원형의 통신회선에 컴퓨터와 단말기를 연결하는 형태로 연결된 앞의 컴퓨터로부터 수신한 내용을 다음 컴퓨터에 재전송하는 방법으로 동작하며, 토큰 패싱이라는 방법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한다. 네트워크 전송상의 충돌이 없고, 노드의 숫자가 늘더라도 전체적인 성능의 저하가 적다.
4) 망(Mesh)형
스타형과 링형의 혼합된 형태로 각 네트워크 장비가 여러개의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상호간에 그물 형태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설치비용이 많이 드는 관계로 LAN 을 구성할 때보다 라우터를 이용하여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백본망(Backbone Network)을 구성한 때 주로 사용된다. 장애 발생시에도 다른 시스템에 영향이 적고,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여 신뢰성이 높다.

IPv6 는 IPv4 의 주소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이다. 주소 범위는 128비트이고, 주소 표현은 16비트 단위로 하여 8자리로 나타낸다.

응용 계층 :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표현 계층 : 변환/압축/암호화
세션 계층 : 대화제어/동기화
전송 계층 : 메시지를 한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전달
네트워크 계층 : 패킷을 발신지에서 최종 목적지로 전달
데이터 링크 계층 : 프레임을 한 노드에서 다음 노드로 전달
물리 계층: 개별 비트들을 한 노드에서 다음 노드로 전달

리눅스에서 네트워크 장치와 ip 주소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
1. ifconfig
2. ip addr show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