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이되는 건강정보] 폐렴의 증상과 치료, 예방과 좋은 음식

폐렴이란
폐렴은 세균이나 마이코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등 다양한 미생물에 의해 발생하는 폐의 염증으로 증상이 독감과 비슷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도 있지만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폐렴의 원인
폐렴은 공기중에 있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우리 몸에 침투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건강한 사람은 병균을 이겨내지만 면역력이 약한 소아나 노약자는 균에 감염되고 염증이 생겨 폐렴이 됩니다.

 

폐렴의 증상
호흡기계 자극에 의한 기침
끈적하고 피가 섞인 가래
호흡이 어렵고 숨쉴 때 통증 발생
오심, 구토, 설사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폐렴의 치료
폐렴의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렴은 항생제, 해열제, 감기약 등으로 대부분 치유가 가능하지만 고령자나 중증 폐렴과 만성질환자는 입원을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심한 폐렴은 생명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폐렴의 예방
폐렴을 예방하는 것은 감기나 독감을 예방하는 것과 동일하며, 여기에 금연을 더하면 아주 효과적입니다.
예방주사로 감기나 독감을 예방한다.
외출 후 양치질을 한다.
손을 깨끗하게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한다.
기관지가 건조해 지지않도록 물을 많이 마신다.
담배 끊으세요!

 

폐렴에 좋은 음식
마늘
마늘은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몸안에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양파
양파는 체내 독소를 배출하며 혈액순환을 도와 해열작용을 도와줍니다.

생강차
생강은 감기 바이러스나 기관지염, 폐렴을 일으키는 세균류 등 몸에 해로운 여러 균들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기관지에 좋은 식품으로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폐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당근
당근은 폐를 강하게 만들고 손상된 조직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c와 구연산 등이 풍부한 귤은 염증반응을 억제하고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질병과 감기 예방를 예방합니다.

고등어
고들어를 비롯한 등 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오메가3는 폐질환 예방에 도움이 좋습니다.

이 밖에 무, 더덕, 도라지, 오렌지, 유자, 호두, 양배추, 현미, 귀리 등이 폐에 좋은 음식입니다.

답글 남기기